행복이 가득한 공간. 사랑 희망 믿음 동래구 장애인복지관 Dongnae Rehabilitation Center
홈아이콘 Home > 복지관 소개 > 장애인인권헌장

시설현황

윤리경영

장애인인권헌장

장애인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장애인은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책임 있는 삶을 살아가며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여 자립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국가와 사회는 헌법과 국제연합의 장애인권리선언의 정신에 따라 장애인의 인권을 보호하고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이루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1. 장애인은 장애를 이유로 정치·경제·사회·교육 및 문화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2. 장애인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소득·주거·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 등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3. 장애인은 다른 모든 사람과 동등한 시민권과 정치적 권리를 가진다.
  4. 장애인은 자유로운 이동과 시설이용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받아야 하며, 의사 표현과 정보 이용에 필요한 통신·수화통역·자막·점자 및 음성도서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5. 장애인은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6. 장애인은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그에 따른 정당한 보수를 받을 권리를 가지며, 직업을 갖기 어려운 장애인은 국가의 특별한 지원을 받아 일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7. 장애인은 문화, 예술, 체육 및 여가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8. 장애인은 가족과 함께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 장애인이 전문시설에서 생활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에도 환경이나 생활조건은 같은 나이 사람의 생활과 가능한 한 같아야 한다.
  9. 장애인은 사회로부터 분리, 학대 및 멸시받지 않을 권리를 가지며, 누구든지 장애인을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하여서는 안된다.
  10. 장애인은 자신의 인격과 재산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법률상의 도움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1. 여성 장애인은 임신, 출산, 육아 및 가사 등에 있어서 생활에 필요한 보호와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2. 혼자 힘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힘든 장애인과 그 가족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장애인의 특수한 욕구는 국가정책의 계획단계에서부터 우선 고려되어야 하며, 장애인과 가족은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결정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장애인 학대 신고

  • 언제? 장애인학대가 의심되거나 발견되었을 때
    • 어떻게? 국번없이 1644-8295 또는 112 , 전국장애인권익옹호기관
    • 신고자보호란? 신고자에 대한 불이익조치 금지
      • (장애인복지법 제59조의 5, 제86조의2 제1항 및 제2항)
      • 특정범죄신고자 등 보호법 준용
      • (장애인복지법 제59조의6, 제86조 제4항 및 제1호)

신고의무자

[사회복지종사자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 사회복지시설 활동지원기관 정신건강복지센터 장기요양기관 등의 종사자],[의료인 등 - 의료인ㆍ의료기사 구급대원ㆍ응급구조사],[교육기관 종사자 -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유치원, 학교의 교사/교직원 학원 강사 등][각종 상담소 보호기관의 장 및 종사자 - 성폭력ㆍ성매매피해 가정폭력ㆍ다문화 한부모ㆍ청소년 등의 상담소 및 보호기관 종사자]

장애인인권 관련기관

장애인인권 관련기관
기관명 사이트 주소 전화번호
국가인권위원회 http://humanrights.go.kr 국번없이 1331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http://www.15775364.or.kr 02-2675-5364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http://naapd.or.kr 국번없이 1644-8295
부산광역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 http://www.bsaapd.or.kr